books

매력적인 이야기꾼 퍼트리샤 하이스미스의 대표작과 Mr.리플리

anything else_ 2023. 9. 25. 23:06
반응형

그림자가 길게 뻗어가는 황혼, 그 사이로 스며드는 치명적인 매력.

그것은 바로 Patricia Highsmith의 펜에서 탄생한 인물, 톰 리플리의 세계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하이스미스의 대표작인 ''재능 있는 리플리 씨'와' 그 주인공에 관련된 심리학적 개념, '리플리 증후군'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맷 데이먼의 리플리

1. Patricia Highsmith과 그녀의 대표작

Patricia Highsmith20세기를 대표하는 미국의 작가로, 그녀의 소설들은 독특한 캐릭터와 예상치 못한 전환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특별하게도, 그녀의 주인공들은 종종 반인물과 악당 역할을 동시에 맡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작업은 바로 ""재능 있는 리플리 씨(The Talented Mr. Ripley)"입니다. 이 작업에서 소개된 주인공 톰 리플리는 복잡하고 매력적이지만 동시에 위협적이며 불안정합니다.

 

2. '재능있는 리플리 씨' : 소설 줄거리와 핵심 부분

"재능 있는

소설 내에서 가장 장면 중 하나로 꼽자면, 첫 번째 법칙 파괴부터 시작하여 자신이 저지른 법칙을 숨기려 할 때 보여주는 차가운 계산력과 기민 함입니다..

 

3. 리플리 시리즈

재능 있는 리플리 씨 이후에도 하이스미스는 총 5권의 리플리 시리즈를 통해 리플리의 이야기를 계속 이어갑니다. 각 권은 독립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톰 리플리의 인생과 그가 직면한 상황들을 연속성 있게 추적합니다. 각 권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 Talented Mr. Ripley" (1955): 시리즈의 첫 번째 책으로, 톰 리플리가 처음으로 범죄에 발을 들이고 그 결과를 다룹니다.

"Ripley Under Ground" (1970): 여섯 년 후, 리플리는 아름다운 저택에서 부인과 함께 살면서 위조 미술 거래 사업을 합니다.

"Ripley's Game" (1974): 리플리가 마지막으로 범죄를 저지른 지 수년 후, 그는 자신의 이웃이 자신의 동료를 살해하도록 설득하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The Boy Who Followed Ripley" (1980): 톰 리플리가 부자인 미국 청년을 보호하려고 하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룹니다.

"Ripley Under Water" (1991): 과거의 유령이 리플리를 찾아와 그에게 위협적인 상황을 만듭니다.

각 권은 독립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톰 리플리의 인생과 그가 직면한 상황들을 연속성있게 추적합니다.

1960 태양은 가득히

4. 심리학에서 본 '리플리 증후군'

"리플리 증후군"이라는 용어는 심리학적 용어가 아니며, 공식적인 진단 기준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용어는 Patricia Highsmith의 소설 "The Talented Mr. Ripley"의 주인공, 톰 리플리에게서 유래되었습니다.

소설에서 톰 리플리는 부유한 사람들 사이에 끼워넣기 위해 거짓말과 사기를 치며, 결국 다른 사람의 정체성을 가장하게 됩니다. 이런 행동 패턴은 실제 세계에서도 일부 사람들이 보여주는 특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플리 증후군"은 종종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사람들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v. 자신보다 성공적인 다른 사람의 정체성을 강력하게 원하거나 그들처럼 되려고 하는 경향.

v. 건강한 자아 정체성의 부재와 타인의 정체성을 도용하는 경향.

v. 건강하지 않은 방식으로 존경하거나 질투하는 대상에 몇몇 형태로든 가깝게 들어가려는 경향.

v. 위기 상황에서 차가운 계산력과 기민함을 보여주며,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되었던 상황에서도 위기를 모면하는 능력.

그러나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리플리 증후군"은 공식적인 심리학 용어나 진단 기준이 아니므로 전문적인 의견이 필요할 경우 심리학자나 정신건강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퍼트리샤 하이스미스와 그녀의 ''재능 있는 리플리 씨',, 그로부터 파생된 리플리 시리즈와 리플리 증후군. 우린 그 작가가 남긴 세계 속에 빠져들며, 그녀가 만든 캐릭터에 대해 더욱 깊게 생각하게 됩니다. 이 모든 것은 우릴 미치고 있는 세상에 대한 또 다른 관점을 제공하며,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작업입니다.

반응형